본문 바로가기

- 읽고 또 읽기/인문

[책 리뷰] 돈과 인생의 진실



[완독 15/인문] 돈과 인생의 진실. 혼다 켄. 정혜주 옮김. 샘터.

책을 읽을 때 저자의 배경, 책날개에 나와있는 저자 소개를 꼭 읽는 편이다. (책을 즐기는 사람은 모두 그렇겠지만) 글이 쓰인 배경을 먼저 알면 책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영화는 배경 지식 없이 느낌적인 느낌으로 보는 걸 선호하는데 책을 읽을 때에는 좀 다르다. 책은 좀 더 집중해서 잘 읽고 싶은 마음이 있다.

혼다 켄은 고베 출생, ‘돈의 전문가’로 경영 컨설턴트, 벤처 캐피털 회사 등을 경영하며 독자적 경영에 대한 조언으로 많은 벤처 비즈니스의 성공 사례를 만들어 냈다. (책 소개 참고)




​돈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들은 삶의 방식도 사고방식도 자유롭기 때문에 인생의 선택도 보통 사람과는 다르게 가볍게 할 수 있다. 반대로 돈에 얽매이는 사람은 생계를 위한 일을 하는 데 인생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자신의 진정한 가능성을 알지 못한 채 살아가게 된다. (16)




저자는 돈에서 자유로워지라는 이야기를 한다. 돈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가난한 사람은 가난한 대로, 부자는 부자대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에 연연하고 사는 게 당연하고 자연스러운데.

아우름 시리즈의 다른 도서들처럼 이 책도 상당히 교훈적이다. 좋은 이야기가 많다. 돈의 노예가 되지 말라, 부모의 경제관념이 자식의 경제관념에 많은 영향을 준다 등, 초중생의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 한 번쯤 자녀와 함께 이 책을 보면서 긍정적인 경제관념을 심어주기 위해 읽어볼 만한 책이다. 저자 혼다 켄이 일본에서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 사람인지 모르겠지만 이 책은 잘 모르겠다. 저자의 다른 책을 한 번 더 읽어보고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