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읽고 또 읽기/자기계발

[북 리뷰] 하버드 스탠퍼드 생각수업. 가도 미키. 이정미 옮김. 삼호미디어. (2021)

[2021-06 / 자기계발]하버드 스탠퍼드 생각수업. 가도 미키. 이정미 옮김. 삼호미디어. (2021)


상상력은 사람에게 중요한 ‘살아가는 능력’(35) 이며, ‘생각하는 일’은 관찰하는 데서 시작된다. (40)


이 책은 나 혼자만 읽고 싶다. 누구에게도 소개해주고 싶지가 않다..... 그만큼 매력적이다. 책 소개나 목차에도 느껴지듯 군더더기 없는 ‘핵심 정리’를 보는 듯 하다. 첫 장을 넘긴 순간 1/2을 순식간에 읽어냈다. 눈이 침침하고 집중도 안 되고 문맥이 읽히지 않고 글자가 낱알로 떨어져 읽히는 요즘 같은 시기에 앉은 자리에서 1/2을 한 번에 읽었다는 건 흡입력이 굉장했다는 이야기다.



이 책의 저자 가노 미키는 일본 게이오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였고, 게이오대학, 세이신여자대학, 비즈니스 브레이크 학교 대학 강사이자 20여 년 이상 여러 교육기관에서 사고력과 전달력을 기르는 수업을 하고 있다. (책날개 참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생각하는 힘’을 훈련하도록 만드는 이 책은 하버드나 스탠퍼드 대학이나 미국 고등학교에서 비판적 사고를 가르치는 바탕으로 하며 저자 가노 미키가 실제 수업에서 효과를 실감한 훈련법이다. 책을 꼼꼼하게 읽으며 스스로 고민하고 생각하고 글을 쓰다 보니 해답을 알아가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 특히 ‘최고의 질문’이 나오는 중반부 부터는 글자를 읽는 속도보다 생각이 이어지는 속도나 방향이 뒤죽박죽이 되어 책장을 빠르게 넘길 수 없었다.




말에 대해 항상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면 반드시 생각하는 힘이 탄탄해질 것이다. 생각하는 일은 버릇과 같은 것이므로 반복하여 습관을 들이자. (170)


말을 잘하는 사람은 하고자 하는 말에 대해 깊이 생각한 후 이야기하는 것이고, 좋은 질문 역시 그러한 과정 후에 만들어지는 것일 테다. ‘최고의 질문’을 찾아가는 과정이 가장 흥미로웠다. 뒷장을 넘겨보지 않고 하나도 답을 맞추지 못했고 심지어 다른 생각조차 할 수 없었다. 정답지를 먼저 읽고 난 후에야 그나마 답을 유추할 수 있었던 나를 돌아보면서 그동안 적당한 수준까지만 생각하기에 머물러있던 나의 한계가 느껴져 부끄러웠다.



모든 자기계발서가 그렇듯, 책을 읽는다고 내가 하루아침에 달라지진 않겠지만, 이책을 읽으며 나를 다시 바라볼 수는 있었다. 평소 논리적이며 생각하기를 즐기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전혀 그렇지 못했다. 부끄럽고 감사하고 다행인 책 읽기였다. 정말 오랜만에 책을 읽으며 밑줄을 여러 군데에 그으며 메모하며 읽었다.






고등학생이나 대학생, 비판적 사고나 글쓰기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반응형